농업계 대학생 500명 선발...한 학기당 등록금 전액 및 현금 200만원 지원

[한국농어촌방송=민혜경 기자] 농림축산식품부(장관 이개호)는 올해 2학기부터 기존 농식품부 장학금을 대폭 확대하여 농업계 대학 3학년 이상 재학생을 대상으로 하는 ‘청년창업농육성장학금’을 신규 지원한다고 19일 밝혔다.

농림축산식품부 (사진=연합뉴스)

이 장학금은 농업․농촌의 급격한 고령화에 대응, 졸업 후 농업분야 진출 가능성이 높은 농대생을 대상으로 농업․농촌 유입 구조 마련을 위해 올해 2학기부터 지원을 시작한다.

지원대상은 농업계대학 농식품계열학과 재학생 중 3학년 이상 학생이다. 올해 2학기에는 신규 장학생 500명 내외를 선발해 약 22억5000만원을 지원 할 예정이다.

최종 선발된 장학생에게는 등록금 전액과 학업장려금 200만원을 지원하여 졸업 후 농업분야로 진출할 학생들이 학업에 전념할 수 있도록 하고, 학기 중 농업 현장실습 등 교육 지원으로 농업 현장에 대한 이해도를 높일 계획이다.

학업장려금은 재학 중 안정적인 학업여건 조성을 위해 소요되는 숙식비, 교재구입비, 교통비 등 생활비성 지원금을 뜻한다.

장학생에 대한 지원을 확대하되 졸업 후 농촌에 소재한 영농 및 농식품분야 산업체에 취창업 등 의무종사하도록 함으로써 향후 농업․농촌에 우수한 청년인력 확보가 가능하도록 할 계획이다.

농식품부는 청년창업농육성장학금 지원사업의 첫 시행에 앞서 농과대학 및 장학금․농식품 분야 관련 전문가와 간담회 등을 통해 다양한 의견들을 청년창업농육성학금 시행계획에 반영하였다.

또 농업계대학 재학생을 대상으로 권역별 설명회를 개최하여 신설․개편되는 장학사업 안내와 함께 장학사업 수요자의 의견을 수렴하였다.

농식품부 관계자는 청년창업농육성장학금 지원사업이 ”청년농업인력 양성 및 청년층의 농업․농촌 유입에 기여할 수 있을 것으로 기대한다”며 “졸업 후 농업분야 취창업에 실질적인 도움이 될 수 있도록 기존 농림사업과의 연계 지원 방안도 지속 강구해 나갈 것”이라고 밝혔다.

청년창업농육성장학금이 신설됨에 따라, 기존 ‘농림축산식품분야 후계장학금’은 올해 2학기부터 ‘농식품인재장학금’으로 명칭을 변경하고 농업계대학 1~2학년 재학생 대상 장학금으로 개편·시행된다.

농식품인재장학금의 지원대상은 농업계대학 농식품계열학과 재학생으로 장학생 850명 내외를 선발하여 학기당 250만원을 지원한다.

단 고학년 학생(3~4학년) 중 직전학기 농림축산식품분야 후계 장학생은 해당 장학금의 계속 신청이 가능하고, 청년창업농육성장학금과 동시 신청*도 가능하다.

단 신청한 2개 장학금의 장학생으로 모두 선발될 경우 청년창업농육성장학금 장학생으로 우선 선발된다.

이와 함께 농업인자녀 대학생 2300명 내외를 선발해 소득․성적에 따라 학기당 50~200만원의 장학금을 지원한다.

저작권자 ©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